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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이슈

G80등 4차종-전륜어퍼암 조립졸트 관련 리콜, 싼타페등 2차종- 2열 시트 관련 리콜

결함내용은 전륜 어퍼암 조립볼트의 제조 불량으로 인해 주행 중 어퍼암 조립 볼트가 파손되어 조향 안정성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입니다.

대상차량은

G80(RG3) : 2024.02.28~2024.03.08

G80 EV(RG3 EV) : 2024.03.19

GV80(JX1) : 2024.02.29~2024.03.18

G90(RS4) : 2024.02.28~2024.03.18

에 생산된 해당 차량으로 572대 입니다

시정기간은 2024.04.19 일 부터 이며

시정방법으로 전륜 어퍼암 볼트 교환 및 휄 얼라이먼트 조정입니다.

 

어퍼암은 수직 방향의 힘을 받아 췰을 지지하고 서스펜션과 함께 휠의 상하 위치를 조절하여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화을 하게 됩니다.

어퍼암은 암과 부싱, 볼조인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암은 강철 또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어파암의 주요부품으로 암의 형태는 차량 종류, 서스펜션 시스템에 따라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I자형 또는 A자형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싱은 암과 차체 프레임 사이에 위치하며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고 암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합니다. 고무 또는 폴리우레탄 소재로 제작되며 소모품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되거나 손상될수 있습니다.

볼 조인트는 암과 너클을 연결하며 휠의 회전을 허용하고 암의 움직임을 전달합니다. 강철로 제작된 구형 조인트이며 내부에 베어링이 창착되어 있습니다.

어퍼암의 고장증상으로

타이어의 불규칙한 마모. 특히, 내측 또는 외측 타이어의 편마모는 어퍼암 부싱 마모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조향 이상. 조향 시 핸들 진도으 방향 유지 어려움, 불필요한 핸들 조작 증가 등은 어퍼암 문제 일수 있습니다.

진동 및 소음 증가. 부싱마모 또는 볼 조인트 손상은 차량 운행 중 충격과 진동 증가를 유발하여 승차감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차량 하부에서 덜컹거리는 소리 또는 금속성 소리를 발생시길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자동차리콜센터

-싼타페 2열시트 리콜은

2열시트 용접 제조 불량으로 인한 용접 미흡으로 차량 충돌시 시트가 비정상 거동되어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입니다.

대상차량으로

싼타페(MX5) : 2023.10.28~2024.01.05

싼타페하이브리드(MX% HEV) : 2023.10.28~2024.01.05

대상수량으로 6,468대

시정 방법으로는 용접 불량 부위에 볼트 2개소 체결입니다.

이미지 출처 - 자동차리콜센터